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되는 쓸만한 지식

통신비를 절약하는 다섯가지 방법

by 민사원♬ 2021. 1. 5.
320x100

안녕하세요 민사원입니다.

2021년 과연 휴대폰을 쓰지 않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아마 대한민국 국민 대부분이 개인 휴대폰을 하나씩 가지고 있고 심지어 2개 ~ 3개의 휴대폰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휴대폰 사용과 함께 항상 붙어다니는 통신비..

여러분들은 한달에 통신 요금을 얼마씩 납부하고 계시나요?

 

단순히 고정비라고 생각해서 얼마가 나가는지 신경쓰지 않기에는

한달 5~6만원 심지어 9~1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되기에 과하게 지출되는 통신비를 줄이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럼 통신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통신비를 절약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그중 몇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결합 상품 이용하기

생활 필수품인 휴대폰을 사용하기 위해서, 그리고 집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지출해야 하는 통신비라면

인터넷과 스마트폰 또는 가족간 통신사 결합 상품을 이용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결합 상품이 무엇이냐면

1.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동일 통신사로 일치시키거나

2. 가족끼리 사용하는 통신사를 통일시켜 하나의 통신사로 결합시키는걸 의미합니다.

 

가족 구성원들이 선호하는 통신사 브랜드가 다르겠지만 만약 1개의 통신사로 가족이 모두 통일시키면

통신 요금이 00% 할인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S** 통신사를 예로 들어보면

통신사 가입 기간과 가입한 요금제 종류에 따라 최소 10% ~ 최대 30% 까지 요금이 할인된답니다.

 

또한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과 휴대폰을 결합할수도 있는데요

똑같이 S** 통신사를 예로 들어보면

인터넷망과 가족 2명을 결합하면 퓨대폰은 매월 5,500원, 인터넷은 매월 5,610원 총 11,110원의 통신비 혜택을 매월

받을 수 있습니다. 1년으로 따지면 약 13만원 정도네요.

이는 결합하는 가족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할인 혜택 역시 늘어나게됩니다.

 

2. 자급제폰 사용하기

여러분들은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어떤 방식으로 구입하시나요?

비싼 요금제를 가입하면 지원금을 더 준다고 해서 24개월 / 36개월 할부로 스마트폰을 구입하시나요?

 

사실 할부로 스마트폰을 구매하게 될 경우 할부가 종료되는 순간까지 통신사 이동이 불가하며

무조건 해당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요금제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타사에서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한다 하더라도 약정이 걸려있으면 옮기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또한 기기값을 24개월/36개월 동안 납부해야하며 해당 기간동안 이자가 발생되기 때문에 실제로 스마트폰 가격보다

더 많은 가격을 납부해야만 합니다.(물론 무이자 상품도 있습니다)

 

통신비를 아끼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자급제폰으로 구입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자급제폰이란 할부 없이 기기값을 전부 지불하고 휴대폰을 구매하는것을 말하는데요.

대리점에서 구입하지 않고 쿠팡이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구입하게 되면 카드 혜택을 통해 최대 15%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매한 후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칩을 넣어 사용하면 할부로 나가는 이자를 줄일 수 있고, 다른 통신사에서 좋은

요금제가 나오면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만약 100만원짜리 휴대폰을 할부 / 자급제로 구매하게 되면 어떤 효과가 발생될까요?

24개월 할부로 구입하게 되면 매월 41,667원을 납부해야 하며 할부 이자가 붙으면 금액이 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급제로 카드할인을 받아 구매하게 되면 85만원에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으며 단순히 24개월로 나눠도

매월 35,417원을 내는것과 동일합니다.

 

3. 알뜰 요금제 사용하기

사실 자급제폰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알뜰 요금제를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알뜰 요금제는 이동 통신사 3사의 유선망을 사용하면서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물론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포인트나 가맹점 할인 혜택을 받을수는 없지만 그걸 감수할만큼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알뜰 요금제를 예로 들자면 저는 A모바일이라는 통신사에서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제한 요금제의 경우 전화/문자가 무제한이며 데이터는 한달에 11GB가 부여됩니다.

11GB를 모두 소진했을 경우 하루에 2GB를 제공하며 이마저도 모두 사용한 경우 3MPS 속도로 데이터를 무제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 3사 요금제에서 제공하는것과 똑같은 혜택이죠

 

가격적으로 비교하면 일반 3사 요금제는 해당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 최소 6만원 이상의 통신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요금할인 25%를 받는다 하더라도 최소 45,000원 이상의 요금을 지불해야하죠.

 

하지만 A모바일에서 해당 요금제에 가입할 경우 20,9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만약 통신사와 협약된 카드를 이용할 경우 통신비를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① 자급제폰을 구매 ② 자급제폰에 알뜰 요금제를 결합

위 두가지가 통신비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4. 인터넷 계약 만료 후 타 통신사로 갈아타기

인터넷 갈아타기는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망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최초 가입 시 2년 or 3년 계약을 하기 때문에 계약이 만료되면 다른 통신사로 인터넷 망을

변경하는것이죠.

이는 통신사 결합 여부에 따라 유리할수도 불리할수도 있습니다. 이미 결합을 통해 할인 혜택을 많이 받고 있다면

인터넷을 갈아타는것이 불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갈아타기가 중요한 이유는 계약이 만료되면 해당 통신사망을 유지해도 이득이 되는 점이 없다는점과

다른 인터넷망으로 갈아타면 신규 가입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로봇 청소기나 TV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백화점 상품권 또는 현금을 사은품으로 지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만 이용하면 매월 10,000원의 통신비를 절약하는 효과를 볼수도 있습니다.


통신비는 고정비입니다.

우리의 삶속에서 뺄래야 뺄 수 없는 비용이죠.

그렇기 때문에 고정비인 통신비를 절약하는것이 장기적으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정말 많지만 현재 우리가 지불하고 있는 통신비가 어느정도인지

왜 그정도 금액을 납부하고 있는지 체크하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지금 당장 여러분들의 통신비를 점검해보세요!

 

감사합니다.    - 민사원 드림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