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되는 쓸만한 지식

코로나 19, 창문 환기로 예방 가능!

by 민사원♬ 2021. 5. 21.
320x100

꼭꼭 닫아둔 창문을 열고 열고 열어서 실내 환기를 한다면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최근 서울시에 업로드 된 창문 환기로 코로나 19 예방하자 캠페인!

소개드리겠습니다^^

 

실내 환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작고 가벼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공중에 떠다니며

먼거리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고 16시간까지 살아남는다고 합니다. 헉..

그렇기 때문에 실내외 공기가 제대로 순환되지 않을 경우 감염 위험은 40%까지 상승하고

반대로 1시간에 30%만 공기를 순환해줘도감염위험이 1/20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실제로 중앙방역 대책본부에 따르면 창문을 열어 실내 공기를 5번만 바꿔줘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양은

환기 전의 1/100 이하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또한 앞/뒤 창문을 열어 맞통풍을 한다면 환기 효과가 2~3배 이상 높아진다고 하니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시키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겠네요! 그럼 우리가 항상 마주치는 일상 생활 속에서 환기를 잘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가정집에서 환기를 하려면 하루에 3번 / 10분 이상 환기를 해야 환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환기할 땐 창문과 문을 개방해서 맞통풍이 되게 해주는게 효과가 큽니다. 또한 주방이나 욕실에서는 환기팬을 이용해서 환기한다면

큰 도움이 되겠죠??

 

요즘 에어컨이나 스타일러에는 공기청정 기능이 있다는거 알고 계신가요?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것도 좋지만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환기가 어려우므로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를 통해 공기 순환을 시켜주는것 역시 코로나19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단!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를 이용하여 환기를 진행하실 경우에는 바람 방향은 사람에게 직접 향하지 않도록 천장이나, 벽으로 향하게 하고 바람 세기는 가능한 약하게 해주는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외부시설에서는 어떻게 환기해야 효과적일까요??

회사 사무실에서는 2시간에 한번씩 10분 이상 환기를 시켜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한 실내 환경은 업무 능률을 향상시키므로 알람을 맞춰 환기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점심시간 학교에서는 점심 또는 쉬는시간마다 여름철에는 10분 이상, 겨울철은 3분 이상 환기를 해주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카페나 식당같은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영업시간 중 문을 수시로 개방하여 환기를 시켜주거나, 기계환기장치를 사용하여 충분한 환기가 되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시설이 지하에 있거나 창문이 없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에는 공기를 강제로 빼주는 급배기 시설이나 환풍기를 설치하거나 문을 수시로 개방하여 최소한의 환풍통로를 확보하여 환기를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버스, 택시, 지하철에서도 환기의 중요성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버스는 차고지 정차 시 출입문과 창문을 완전히 개방하여 환기하여야합니다. 택시는 운행중 출입문과 창문을 수시로 개방하여 공기가 순환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환기만 잘해도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똑똑한 환기습관으로 건강한 생활을 지키는 방법 나를 위해 소중한 이웃을 위해 오늘부터 하루 3번 이상 창문 열어주시는 캠페인 동참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