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람의나라 : 연 민사원입니다.
9/21(목) 업데이트를 통해 신직업 도깨비가 출시되었습니다.
기존 바람의나라 : 연에는 총 8가지의 직업이 존재했었습니다.
최초 근본 직업인 전사, 도적, 주술사, 도사(4)
슈퍼캣이 만든 직업인 격투가(1))
바람의나라 원작에 있던 궁사(1)
슈퍼캣이 만든 두번째 직업인 무사(1)
바람의나라 원작에 있던 천인(1)
그리고 이번에 새로 나온 도깨비는 바람의나라 원작에 없는
슈퍼캣이 직접 만든 캐릭터입니다.
현재까지 신규 직업이 출시된 흐름을 보면
원작 -> 슈퍼캣 자체제작 -> 원작 -> 슈퍼캣 자체제작 캐릭터 순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슈퍼캣이 직접 만든 캐릭터인 도깨비가 나왔으니
다음번에는 바람의나라 원작에 있는 캐릭터가 등장하지 않을까 싶네요.
내가 체험한 직업들은?
- 과거 직업들에 대한 고찰
바람의나라 :연이라는 게임을 하며 제가 맨 처음 가졌던 직업은 궁사였습니다.
당시 궁사가 신규 출시된 시기였고, 매번 그렇다 시피 신규로 나온 직업은 일종의
OP(Over power)였기 때문에 굉장히 강력한 성능을 자랑했었습니다.
그렇게 궁사로 게임을 즐기던 중 천인 이라는 캐릭터가 나왔고
바로 천인으로 직업을 변경하였습니다.
바람의나라 : 연의 신직업 출시 업데이트를 보면 신직업 출시 전 및 출시 후
게임 내 재화를 통해 직업변경권을 과금 없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궁사에서 천인으로, 최근 도사에서 도깨비로 직업을 변경할때는
따로 과금을 하지 않았었죠.
천인으로 게임을 하던 중
보스를 잡을 떄 순위 보상, 일종의 딜룻을 전혀 먹지 못하는 천인의 보스 성능때문에
당시 사기캐라고 불리던 도적으로 직업을 변경했습니다.
도적으로 직업 변경을 하고 난 후 느낀점은 왜 여러 커뮤니티에서
도적이 사기캐릭터라고 불리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냥이면 사냥, PK면 PK 어디하나 빠지는곳이 없었습니다.
또한 보스딜 역시 모든 캐릭터 중 압도적 1위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꽤 오랜시간 동안 도적으로 플레이해왔습니다.
당시 서버 랭킹을 보더라도 대다수의 랭커들이 도적이었고
현재도 도적이니 직업 성능으로 보았을 땐 1티어는 아직 도적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신직업 조드의 고원이 업데이트 되면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조드의 고원 과거 지역의 경우 방어력인 피해저항 보다는
공격력인 피해저항관통이 중요하며 몹들을 원킬 낼 수 있는가가 중요한 포인트였으나
조드의 고원은 몹들의 체력은 다소 약한 대신
공격력이 매우 강하여 높은 방어력을 요구하거나, 생존력, 무적기 등을 요하였습니다.
딜에 집중되어있는 도적의 특성 상 사냥을 하면 몇분 뒤 사망을 하거나
스펙이 낮은 사람이 와서 PK를 거는 경우 상대방과 싸우다
몹에게 얻어맞아 죽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였습니다.
이때 당시 홀대받던 "도사"가 1티어 직업으로 떠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도사의 경우 원작에서부터 유명했던 약 10초 간의 무적기인 "금강불체"
그리고 마력캐 특성 상 생존력을 보강해주는 쉴드 등
생존력에 매우 특화되어 있어 안정적인 사냥을 보여주었습니다.
(보스타임 돌때 항상 1순위 파티원으로 초대받는 이점도 있었습니다.)
생존력이 보장된 덕분에 도적이었을 때 조드의 고원 6굴에서 사냥했다면
도사로 변경 후 7~8굴에서 사냥이 가능할 만큼 1~2굴 업그레이드 된 사냥이 가능했죠.
1~2굴 업그레이드는 결국 경험치, 레벨업과 연결되기 때문에
캐릭터 성장에 매우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도깨비 직업을 체험한 후기는?
- 도사보다 더 나은것 같기도...아닌것 같기도...
1. 바멍
- 우선 여러 직업을 겪어 봤지만 멍하니 스킬을 쓰며 자동사냥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타 직업에 비해 바멍은 좋습니다.
- 앞서 본캐로 키워봤던 여러직업 외에 배럭을 통해서도 주술사, 전사, 무사 등을 키워봤기 때문에
거의 모든 직업을 경험해보긴 했지만 이정도로 스킬이 화려하고 시원한 직업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2. 사냥 성능
- 사냥 성능은 아직 확신할 순 없지만, 도사에서 도깨비로 직업을 바꾸자 마자 사냥 하는 굴이 1굴 상승했습니다.
- 다만 1굴이 올라갔다고 해서 무조건 경험치를 많이 먹는다? 이건 아닌것 같습니다.
- 1굴이 올라갔지만 시원하게 몹들이 깔끔하게 원킬이 날 정도로 공격력이 도사보다 강한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1굴 낮추더라도 원킬이 나는 사냥터가 시간당 경험치를 더 먹을 수 있습니다.
- 경험해보니 조드의 고원은 1굴은 올린 상태에서 도꺠비가 도사보다 경험치를 더 먹었고
- 지곡의 경우 도깨비로 1굴을 올린다 하더라도, 도사로 1굴 낮은 곳에서 사냥했을때가 더 경험치가 좋았습니다.
3. 딜
- 그럼 도사보다 보스딜, 사냥딜이 더 잘 나오느냐?
- 음...확실하지 않습니다.
도사에서 도깨비로 직업을 변경하기 전 제가 사용했던 보스딜 세팅을 사용해서
1분 동안 데미지를 측정해보았습니다.
보스셋팅으로 1분에 약 51조 데미지를 넣었습니다.
도깨비로 변경 후 올 체력을 찍은 후
커뮤니티에 있는 보스스킬 세팅을 적용하여 동일하게 1분 보스 딜을 측정하였습니다.
결과는 1분 동안 총 45조의 데미지를 넣었습니다.
이 숫자만 보았을 때 에이 도깨비 쓰레기네?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도사의 경우 디버프 스킬(혼마기)등이 있기 때문에 즉, 혼자서 디버프 걸고 데미지 주고 다하기 때문에
실제 보스를 잡는 상황과는 비교할 수 없을것 같습니다.
도깨비의 경우 상대적으로 도사보다 디퍼스 스킬이 없기 때문에 1:1 상황에서의 데미지는
디버프가 없는 상태이므로 도사보다 덜 나올 수 있겠죠.
실제 바람의나라 : 연 보스 경쟁의 경우 수십 또는 100명의 사람들이
보스 1마리를 때리기 때문에 전 직업의 디퍼스 스킬이 한 보스에게 걸리므로
디버프 스킬이 공평하게 모두 걸린 상태에서 보스에게 동일 시간 내에
누가 더 많은 데미지를 가하냐 싸움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1:1 비교는 무의마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2시 평화용방을 잡을 때 체감되기로는 공격스킬이 도사보다 많기 때문에 데미지가 더 나오는 느낌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험은 불가....)
4. 도깨비는 올체인가요, 올마인가요?
- 이것도 정확한 답은 없는것 같습니다.
- 전 죄다 정확하지 않다고만 얘기하네요 ㅠㅠ
우선 도깨비로 직업을 변경하고 십억경 재분배 비서를 사용해서
올체력, 올마력 전부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위 사진은 올 마력을 찍은 상태에서 집중형 스킬세팅(지옥, 조드 동쪽)으로
1분간 딜 체크를 한 내용입니다.
1분동안 넣은 집중형 사냥 딜은 35.1조입니다.
위 사진은 올 마력을 찍은 상태에서 보스 스킬세팅으로
1분간 딜 체크를 한 내용입니다.
1분동안 넣은 보스딜은 43조입니다.
★ 올 마력 기준 : 집중형 35.1조, 보스형 43.2조
그럼 올 체력일 떄 딜은 어떨까요?
위 사진은 올 체력을 찍은 상태에서 집중형 스킬세팅(지옥, 조드 동쪽)으로
1분간 딜 체크를 한 내용입니다.
1분동안 넣은 집중형 사냥 딜은 36.8조입니다.
위 사진은 올 체력을 찍은 상태에서 보스 스킬세팅으로
1분간 딜 체크를 한 내용입니다.
1분동안 넣은 보스딜은 45.5조입니다.
★ 올 체력 기준 : 집중형 36.8조, 보스형 45.5조
즉, 민사원 캐릭터 기준으로는
★ 올 체력 기준 : 집중형 36.8조, 보스형 45.5조
★ 올 마력 기준 : 집중형 35.1조, 보스형 43.2조
마력 보다는 체력을 찍는 것이 데미지가 더 잘 나왔습니다.
캐릭터 스텟 상 체력회복향상, 마력회복향상을 보았을 때
체력회복 향상이 마력회복향상보다 더 높아서 데미지가 더 잘 나오나...?
근데 저건 단지 체력 회복 효과가 더 좋아진다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딜과 연관이 있는진 모르겠습니다.
아마 제 생각에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무기인 진,원앙홍접선에 체력증가 +4% 효과가 붙어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마력보다 체력기반의 상태에서 데미지가 더 잘나오지 않았을까? 라고 추측됩니다.
이 점을 감안한다면 체력이던, 마력이던 데미지는 비슷한 수준으로 나온다 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도깨비 캐릭터에 대해 개발진에서 안내할 때 체력도, 마력도 찍을 수 있는 캐릭터라고 얘기했기 때문에
본인이 체력 % 아이템이 많으면 체력으로, 마력% 아이템이 많으면 마력으로 가면 되지 않을까요??
도깨비 직업 체험 총평
우선 항상 신직업은 O.P입니다.
상대적으로 기존 직업보다 좋을 수 밖에 없죠.
현재 서버 랭킹만 보더라도 기존 도적이었던 랭커들이
대부분 도깨비로 직업을 변경하였습니다.
유뷰브 라이브를 하는 게임 랭커 분들도 도깨비로 바꾸신걸 보니
확실히 성능은 좋은게 확실하다 생각합니다.
다만 과거 도적이 1티어였던 시기
조드의 고원을 통해 생존력이 중요한 캐릭터가 1티어로 직업 순위가 바뀐 만큼
다음 등장하는 지역 또는 스킬 개선을 통해 티어 순위는 언제든 변화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결론이 뭐냐?
도깨비 괜찮습니다.
근데 보스나 파티사냥할 때 죄다 도깨비만 모이면..안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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