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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나라 연

바람의나라 : 연♬_9/7(목) 청풍명월 라이브 방송 내용 요약

by 민사원♬ 2023.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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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uoXuhvOD_Ms&t=2642s 

 

★ 김동현 디렉터 단독 진행
 
1. 핵심미션
etc> 서버 통합 환수각인 사태
    ↪︎ 예전 플로우가 남아있어서 그걸 재활용하는 과정에서 실수였다 인정
    ↪︎ 13 방어구 강화부적을 보상으로 주겠다. 실수 맞다, 죄송하다.
etc> 푸보리롤: 이벤트성이었지만, 금액에 의한 실망이 있으셨다고 판단됨. 왜 푸보리롤이 수익에 연결된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고 웃음.
    ↪︎ 푸보의 활용처를 늘리는 목적이었지만, 그렇게 이야기하면서도 자기들의 매출에 영향은 있는 부분이라고 함(모순...?)
    ↪︎ 유저들에게 채팅창에 피드백을 요청하고 기다림. 내용 종합해서 다음 번 이벤트에 반영하겠다고 함
    ↪︎ 오늘 채팅이 많이 맵다 2번째 언급
    ↪︎ "아 저 게임 열심히 하고 있는데. 히히힛"
etc> 완전계승 1: 이전 쇼케이스를 다시 확인하였음. 간보려고 공지를 올렸던 건 절대 아니었다고 함. 워딩엔 실수가 있었음.
etc> 유저들의 반응을 보고 움직이는 것에 대해 의견을 구함
    ↪︎ "처음부터 제대로 잘 만드는 게 제일 좋은 건 당연하구요. 근데 그걸 저희가 지금 잘 못하고 있는거구요"(자조적으로 말한 것. 짜증낸 건 아님)
    ↪︎ 소통을 하면 할수록 왜곡되는 것처럼 느껴졌다
    ↪︎ 이 부분은 계속 이야기를 들으면서 바꾸어나가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됨
etc> 완전계승 2: 보물 강화 15강을 기준으로 가격을 잡았다.
    ↪︎ 완전 계승은 유저편의, 바연은 장비가 터지지 않기 때문에
etc> 보패는 모든 유저들이 수급 가능하기 때문에 터지게 한 것
 
#01 피저/피저관 인플레이션
    ↪︎ 개발사의 입장, 근본적인 효과를 줄이고 전투공식을 수정하면 됨. 효과도감과 엮어서 판매를 진행했던 부분이 있어서, 지금까지 과금을 하시던 분들에 큰 타격
    ↪︎ 한방 메타가 문제였다, 일본부터 한방 메타가 정착되었다. 이것은 솔플 메타 때문
    ↪︎ 위 이유 때문에 피저/피저관을 수정하기가 어려운 부분임
    ↪︎ 현재 생각중인 방법은, 효과 자체를 줄이는 것보다, 피저/피저관을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 것
    ↪︎ 이것은 성장의 재미를 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함(채팅 반응 의외로 굉장히 긍정적인 느낌)
    ↪︎ 인신공격성 댓글 보여서 그런지 한숨 쉼
    ↪︎ 장비도감, 영수, 보패 등이 시간을 들여서 성장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
    ↪︎ 과금을 통해서 확률이 아니라 시간을 줄이는 시스템으로 활용해나갈 것
    ↪︎ 방무/방관은 없애나갈 예정(네?)
 
#02 새로운 콘텐츠
    ↪︎ 지옥을 경험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것보단, 익숙한 것을 가져와서(원작 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예정
etc> 지난 쇼케 때 도감 개선 말한 것은 9월에 반드시 추가하겠음
 
#03 6차 승급 기술
    ↪︎ 6차 승급 기술과 #07 최적화와 엮어서 묶어서 이야기
    ↪︎ 우선 기술은, 최적화와 연계가 되어있음. 바연은 타게임과 다르게 평타 기반이 아닌 스킬 기반이므로 스킬 이펙트에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음
    ↪︎ 부하가 없는 선택지 중에 골라야 해서 4개의 신수를 통해서 컨텐츠를 가능하면 길게 갖고 가려는 목적은 있었다
    ↪︎ 1년동안 겪으면서, 유저들이 빈틈을 굉장히 싫어한다고 느껴서 컨텐츠 출시에 힘을 쏟았지만, 앞으로는 조금 더 다듬어서 출시하도록 하겠음
etc> 이번 방송을 길어서 보상은 3번에 나눠서 뿌림
 
#04 보패
    ↪︎ 보패는 현재와는 다르게 확정적인 BM임, 시간을 투자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얻을 수 있는 컨텐츠
    ↪︎ 일부 확률성은 운영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요소
    ↪︎ BM에서 지역 안촉비와 환수 완화는 슈퍼캣의 매출을 포기하면서 제공해드린 부분
    ↪︎ 강화의 재미를 위해서 매출을 포기하고 전달해드리고 있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좋겠음
 
#05 지역 업데이트, #06 백파밍
    ↪︎ 지역 업데이트 역시 최적화와 연관
    ↪︎ 지역 안촉비 획득 시간 줄이는 것에 대해 유저 의견 요구
        ↪︎ 채팅창 불남 → 50% 줄이겠음, 투입시점은 다시 안내드리겠지만 최대한 빨리 안내해드리겠음
 
#07 최적화
    ↪︎ 가장 큰 문제는 튕기는 부분, 리소스 최적화를 모든 부분에서 도입하고 있지만
    ↪︎ 최소 사양 2G였지만 3G로 올릴 예정
        ↪︎ 게임 나온지 3년째인데 아직도 최적화를 못해서(한숨) ← 채팅창 읽으면서
    ↪︎ 아이폰 3G도 튕기는 것 인지하고 있음. 이번 업데이트로 리소스가 또 늘어났다(...)
etc> 도약의검... 죄송합니다!!!
    ↪︎ 재판매 예정, 레벨 구간을 잘 못 선정했다
    ↪︎ 판매시기는 고려해서 다시 말씀드리겠다
 
#08 DH쿠폰
    ↪︎ 확률성이 있는 부분, 일부 박탈감이 있을 것으로 예상
    ↪︎ 박탈감이 없는 이벤트는 어떤 게 있을지 더 연구를 진행하고 있음
        ↪︎ 내년 첫 DH때는 가능하도록 아이디어를 모아보겠다
            ↪︎ 올해 없다는 것
etc> 각종 커뮤니티에 삐졌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거 알고 있는데 개발자 서신 안 쓰는 거 삐진 거 아닙니다.
    ↪︎ 개발이 안정화되어 가면서 급하게 나서지 않아도 돌아가기 때문임
        ↪︎ (안 삐졌다고 계속함. 삐돌이 특징. 많이 삐진듯)
    ↪︎ 자주자주 나와달라는 채팅이 불탐 → 자주자주 나오기로
 
#09 업데이트 오류
    ↪︎ DH가 오고 임시점검 몇 번 했다는 글을 아까 방송 시작전에 커뮤니티에서 봤다(요거 펨코)
    ↪︎ 업데이트 간 시간 간격이 짧다. 내부적인 문제이긴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피로도도 높고 실수도 많아진다고 하소연
    ↪︎ 2주마다 큰 스케쥴링으로 업데이트를 할 예정
    ↪︎ 내년, 1월 중에 들어갈 예정
    ↪︎ 오류 대응은 내부적으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정책 상 문제임. 특히 클라이언트 수정, 수정은 빨리되지만 내보낼수가 없다. 사이드 이펙트에 대한 고민등 QA에 대한 내부적인 사정을 이야기함.
    ↪︎ 부임 초창기에는 급하게 급하게 대응하다보니 오히려 다음주 패치분에 영향이 있었음. 안정성을 위해서 조금 시간을 더 들이고 있음을 양해 바람
etc> 민속촌 삐동현 감
etc> 철천가죽 삐동현도 부족하다고 채팅창 읽고 이야기함
 
#10 푸른 보석 사자후
    ↪︎ 현재는 모니터링 후 대응
    ↪︎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안되기 때문에, 9월 안에 추가적으로, 푸보팔이(라고 실수로 이야기해서 말실수라고 죄송하다고 함)에 대한 강한 대응예정, 9월 이후 기대바람
 
#11 버그 수정
    ↪︎ 다른 것들과 퉁쳐서 이야기한듯
 
#12 늘어나는 콘텐츠
    ↪︎ 새로운 컨텐츠를 늘리는 부분은 조금 자제를 할 예정
    ↪︎ 모바일 게임 특성 상 손이 많이 가고 불편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모바일 게임에 맞는 일괄적인 진행을 도입할 예정
    ↪︎ 내년 초 도입 예정
etc> 떠상(바람상인): 불편하시지 않으신지 유저들에게 의견구함. 유저가 찾아가는 게 아니라 시간이 되면 알럿을 띄워서 모두가 구입할 수 있게 하는 건 어떤지 의견구함
    ↪︎ 유저들의 피로도가 너무 높아지는 것 같아서 일단 한 번 투입해보겠다
etc> 지난 시즌 외형 재판매에 대해서는 올해 안에 실시할 수 있도록 고려 중
 
#13 능력치
    ↪︎ 서신으로 안내드리고 싶어서 패스
 
#14 착/유물/평판/요력
    ↪︎ 일단 요력은 앞으로 사용하지 않을 예정
    ↪︎ 착은 전지역 착만 남을 것
    ↪︎ 유물은 앞으로 안 할 것 같음
        ↪︎ 다음 지역부턴 도입하지 않을 것
    ↪︎ 평판은 유지, 신지역부터는 조금과는 다른 구조로 개선 예정
etc> 철천가죽은 다음주에 바로 획득처 추가 예정(광렬쨩), 숫돌/영파는 준비해보도록 ← 이건 다음주는 힘듬
#15 밸런스

    ↪︎ 아랫 굴에서 도적이 억경 적게 먹었다는 데이터
   ↪︎ 이게 업데이트 후 보정된 지표(실제 데이터)

   ↪︎ 앞으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밸런스를 잡겠다. 지금까진 감성적인 부분으로 밸런스 패치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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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이 짜시다구요? 뒤에 건 맛있을 겁니다. 애피타이저입니다
 
~10분 휴식~
 
etc> 닉네임 옥션 도입에 대해 고려해보겠음
etc> 동현쨩 1인 문파라고 함, 연서버
# 개선
    ↪︎ 어제 편의성 원툴이란 글 보고 속상했다고 함(미안)

    ↪︎ 9월 중 반영 예정, 사냥을 방해하지 않도록 2차에 나눠서
    ↪︎ 남에게 봐달라고 할 필요 없도록

etc> 편의성 잘한다고 하셨으니까 이거라도 잘 해야죠(울음)
    ↪︎ 기술 각성 기능 사실 상 폐지
etc> 맵 즐겨찾기 늘리는 것 옆 직원에게 메모 요청, 소각 금전에 대해서도 내부 검토하겠음

etc> 편의성 좋으시죠? 편의성은 모두가 좋아하셔 가지구(울음), 버그 최대한 없도록 하겠습니다, 채팅창 읽다가 살짝 또 울음
 ↪︎ 금액에 대해, 처음엔 BM 고려하지 않고 있음, 처음엔 인게임 컨텐츠로 제공, 나중엔 BM이 될지도(웃으면서 울음)
    ↪︎ 전설등급 외형 추가될 것, 새로운 염료가 추가될것이지만, 안 쓰는 기존 보물 외형으로도 획득 가능, 가격은 아직 미책정
etc> 여러분들 우리가 포기한 게 굉장히 많아요
    ↪︎ 외형도감도 추가할 예정(스펙 제공), 새로 추가되는 외형부터 예정임, 과거 것을 요구하지 않음
    ↪︎ 외형효과 프리셋 추가 예정
    ↪︎ 요새수를 늘리고, 함락전 맵 내 요소도 개선, 요새함락전을 성공하면 문파관을 이용할 수 있는 형식
    ↪︎ 등급이 나뉘어서 상위권, 중위권, 하위권 문파들이 참여할 수 있음
    ↪︎ PvP컨텐츠에 맞게 플레이 룰이 새롭게 추가, 완전히 개편
    ↪︎ 전투력 수치 표시를 개선할 예정, 지속효과 ON/OFF 토글 버튼 추가등, 타인은 지속효과 OFF 고정, 수호/변신/탑승을 고정 적용으로 변경하여 체감이 쉽도록

    ↪︎ 다음 차수 신수상 추가 예정, 10월 첫 째주 업데이트 예정, 「사신수 백금상」으로 네이밍, 자세한 건 추후 공개
    ↪︎ 성능이 향상된 만큼 제작 난이도 상승할 것
    ↪︎ 방패슬롯에 착용 가능한 장비, 이거 BM 아님, 방패 포지션, 한손 방패보단 더 나은 스펙일 예정, 각반의 리네이밍, 방패랑 동일한 재료
    ↪︎ 보상으로 강화는 안되지만 전설 20강에 버금가는 장비, 정말 강력한 무기를 제공
    ↪︎ 유물의 수호자: 문파 PVE, 이 점수로 문파 버프를 구입 가능한 형식
    ↪︎ 모든 서버의 유저가 판매,구매가 가능하도록 구성, 개인상점 설치 아이템이 있어야 함, 가격은 미정이지만 비싸지 않을 것, 시간제임, 개인 상점에 판매 구매한 아이템은 낱개 구입이 가능함

    ↪︎ 12월에 추가될 신규지역 '아래하늘', 바람의나라연 만의 스토리
    ↪︎ 전설무기 20강, 주작성 재료, 천계/선계 재료

    ↪︎ 신규직업 "도깨비", 익살스러운 근접 공격형

 

    ↪︎ 기존과 독립된 서버로 앱 플레이어가 불가능한 서버, 달권역은 신규 직업의 급속도약을 진행하지 않을 것
(2/3)번째 쿠폰



~5분 휴식~
 
etc> 신화장비가 이렇게 이슈가 될 줄 몰랐다. 이걸 의논하기 위해서 잠깐 시간을 갖음. 신화장비 취소하겠음. 12월에 출시하지 않겠음. 이야기를 들어보고 결정하는 걸로, BM 포지션이 아니고 목표 제공이었다
etc> 도깨비 체력기반, 한손 직업, 오리지널 → 원작 → 오리지널 → 원작 이기 때문에 다음 직업은 원작에서
    ↪︎ 성장동선 개편, 병렬 사냥터를 재정비할 것
    ↪︎ 보물장비 획득이 쉬워져서, 그 상위 장비인 전설장비에 시선이 몰리는 것으로 파악, 이건 전설장비 획득의 난이도에 영향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함
    ↪︎ 둔전무가 보물과 전설의 중간포지션인것처럼, 조드의 보물은 확실한 보물
    ↪︎ 최대한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싶다. 데이터가 좀 더 필요함, 투명은 발각 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으로 진행되도록, 추가 안내 진행하겠음
    ↪︎ 보패 완화할 것, 승급 기술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부분

    ↪︎ 평화 필보 추가하겠음. 일반/폭과 보상 격차 줄일 것(?), 선계/천계 티켓은 유지(강한 유저 배려)
etc> 옥공 들어가서 확인해볼게요, 거래소 즐겨찾기 늘릴 수 있나 체크해보겠음, 장비 터뜨린 분들 복귀하실 수 있도록 다음 DH 때 장비쿠폰 재도입하겠음, 사냥터 즐겨찾기도 고려, PvP 메타 변경에 대한 의견을 별도 채널로 수렴해보기로
(3/3)번째 쿠폰
 
etc> 도깨비 + 신규권역 9월21일

 

 

<요약글 원본>

https://m.fmkorea.com/index.php?mid=baramy&sort_index=pop&order_type=desc&document_srl=6159325889&listStyle=webzine 

 

청풍명월 LIVE 정리 복구본(이미지 복구 끝)

★ 김동현 디렉터 단독 진행1. 핵심미션etc> 서버 통합 환수각인 사태    ↪︎ 예전 플로우가 남아있어서 그걸 재활용하는 과정에서 실수였다 인정    ↪︎ 13 방어구 강화부적을 보상으로 주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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